강남교회(순복음-십자가) 강남금식기도원 구국기도       로그인 회원가입 즐겨찾기추가 시작페이지로
Home > 시사칼럼
 
협상 
협상을 잘 해야 성공한다.
[2019-12-03 오후 12:54:50ㅣ조회:38]
 

현재 우리나라 무역 협상으로 나라가 들썩이고 있습니다. 협상이란 지역사회 조직과 사회사업의 여러 형태에서, 몇 가지 문제에 반대한 사람들과 함께 명확하고 공정한 의사소통을 통하여, 거래와 타협을 하고 상호 수용할 수 있는 결정에 도달하도록 조정하는 과정을 말하고, 어떤 목적에 부합되는 결정을 하기 위하여 여럿이 서로 의논하는 것을 뜻합니다. 최근에 우리나라 정치 상황을 두고 여야가 협상 관련해 헤럴드경제 뉴스에서 이인영 의원이 “黃 단식으로 인해 중대한 난관”에 이르게 되자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1월 25일 엿새째 단식 투쟁 중인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에 대해 “여야 간의 협상을 절벽으로 몰고 갈 수 있는 중대한 장애가 될 수 있다”며 단식 중단을 촉구했습니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의원총회에서 “지금 패스트트랙과 관련한 협상에서 중대한 난관은 황교안 대표의 단식”이라며 “황교안 대표께서 지금이라도 단식을 풀고 자유한국당이 협상으로 나올 수 있는, 합의를 시도할 수 있는 여지를 만들어 주셨으면 좋겠다”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그리고 그는 “황교안 대표께서 단식을 하면 할수록 자유한국당의 입장이 강경해지고 경화되며 이후 우리에게 남아 있지도 않은 그 시간 동안 패스트트랙과 관련한 선거법개혁, 검찰개혁법과 관련한 협상에 굉장히 중대한 난관이 조성될 것”이라며 우려를 표했습니다.

그리고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이날 황 대표의 단식 농성장을 방문한 것을 언급하며 “제발 '이렇게 단식을 계속하지 말고 중단하신 뒤에 저하고 선거법 협상을 하자'고 말씀을 드렸는데 응할 것 같은 느낌은 못 받았다”라고 전했습니다. 그러면서 “세 가지 법이 조만간에 본회의에서 다룰 수밖에 없는데 선거법은 최대한 자유한국당과 협상을 해서 합의해 처리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그렇지 못할 경우, 부작용이 우리가 예상했던 것보다 훨씬 커질 수가 있기 때문에 마지막 날까지 협상을 해서 처리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지금 돌이켜보면 결국은 접점이 어느 정도는 좀 보이는 것 같다”며 “서로 간에 막판으로 올수록 모든 것을 다 석권하는 상황이 될 수 없다는 것을 이해해서 이제는 협상을 실질적으로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 2019.11.25.) 미국의 기업가 앤드류 카네기(Andrew Carnegie, 1835-1919)는 “팀워크는 공통된 비전을 향해 협상하여 일하는 능력이며, 평범한 사람들이 비범한 결과를 만드는 에너지원이다”라고 말했습니다. 이렇게 협상은 큰 능력을 갖고 있으므로 협상을 통해 더 큰 결과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독일의 신학자 디트리히 본 회퍼(Dietrich Bonhoeffer, 1906-1945)는 “협상이 중요한 이유는 단체 간의 협상을 통해 나라가 발전하며, 국가 간의 협상을 통해 세계 평화가 이루어지기 때문이다”라고 협상의 중요성을 강조하였습니다. 그래서 개인과 개인, 회사와 회사, 국가와 국가 간의 협상으로 인하여 평화가 유지하기 때문이며 더 나아가 기독교인들은 위로는 하나님과 협상하고, 아래로는 이웃과 협상을 해야 합니다. 성경에 이스라엘 다윗왕은 먼저 하나님께 물었습니다. “내가 블레셋 사람을 치러 올라가리이까?” “싸워도 되겠습니까?” 묻자, 하나님께서 ‘올라가라’고 응답하셨고, 그 결과 하나님께서 ‘대적을 다 흩으셨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래서 다윗이 순종해서 올라가니 하나님께서 물을 쪼갬같이 대적을 흩으셨습니다. 이렇게 쉽고 완벽한 승리를 했습니다. 이렇게 하나님께 간구하여 응답받아 순종하는 자는 승리와 명성을 얻게 됩니다. 하나님의 말씀대로 순종한 다윗은 주변 모든 국가에 명성이 퍼졌고, 많은 왕들이 다윗의 이름만 들어도 두려워하게 되었습니다. 다윗처럼 순종해서 전쟁에 승리하고, 여호수아처럼 여리고성을 무너트리는 것처럼 순종해야 축복을 받고, 승리합니다. 미국 목회자 마틴 루터 킹(Martin Luther King, Jr, 1929-1968)은 “이웃과 협상하여 살지 않으면 반드시 멸망하게 된다”라고 말했습니다. 부부간의 협상, 이웃 간의 협상, 기업 간의 협상, 국가 간의 협상 모두 어떤 일에 있어서 협상이 있어야 하는 이유가 협상을 안 하면서 살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큰 건 큰 대로 기도해서 축복받고, 작은 것은 작은 대로 기도해서 응답 축복받기를 바랍니다. “다윗처럼 하나님과 기도로 협상하여 전쟁에서 승리하는 성도가 되자”

 
 
 
"그러나 내 뜻대로 마옵시고 아버지의 뜻대로 하옵소서" -마태복음 26장 39절